[5분 완성]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검색 키워드 확장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애드레시피 단프로입니다. 😊
네이버에서 플러스스토어를 출시하면서, 검색광고도 점점 고도화 되어가고 있는데요
노출 지면도 늘어나고 소비자도 점점 늘어나는 만큼
검색어를 노출하는 방법 또한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 많은 마케터 혹은 대행사와 컨택을 진행하다보면
"키워드를 확장시킨다"
"황금 키워드를 발굴한다"
등의 말을 심심찮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그게 구체적으로 뭘 하는 건지, 실제로 효과가 있긴 한 건지, ...
실제 성과가 딱! 눈 앞에 나온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이런 의심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광고비 누수를 막기 위한 키워드 확장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워드 확장이 중요한 이유? "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사의 광고를 노출시키느냐에 따라
광고의 ROAS가 달라질 수 있고,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노출은 전부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따라 주로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자사가 판매 중인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매할 의도를 가진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다고 가정했을 때
1. 그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
2. 비슷한데 관련이 아예 없진 않은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
어떤 쪽이 구매전환율이 더 높을까요?
당연하게도 1번입니다.
자사가 판매 중인 제품에 관심이 있으며,
그 제품 중 더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 소비자에게
소비자가 원하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 자사 제품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일단 유사한 키워드에 전부 노출 해보기 위해
판매 제품은 '탁상 시계'인데 일반 '시계', '벽걸이시계', '손목시계' 같은 키워드에 전부 노출 시킨다면
'탁상시계' 보다 월 평균 검색량이 월등히 높은 '시계' 키워드로
1. 광고비는 전부 빠져나가고,
'시계' 키워드를 검색한 소비자 중 '탁상시계'를 찾는 소비자는 기본 벽걸이형 시계를 찾는 소비자의 10%도 되지 않을 확률이기 때문에
2. 클릭만 이루어지고 전환은 발생하지 않거나
최악의 경우
3. 클릭도 너무 적게 발생하여 품질지수가 뚝 떨어져
---> CPC 단가가 2배, 3배 이상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광고비 누수가 발생했다' 고 표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 확장 및 관리는 검색광고 운영에 있어 필수입니다.
" 그래서 어떻게 확장 시키는데? "
소비자가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우선 파악해야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대시보드 접속 후,
'도구' 탭에 있는 '키워드 도구' 탭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키워드를 검색해볼 수 있는 칸이 나오는데요
한 줄에 한 키워드씩, 최대 5개까지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 후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튼을 누르자 마자 알아보고 싶었던 키워드들과 함께 연관 키워드까지총 1000개의 키워드가 자동 크롤링 되었습니다.
아까 예시로 말씀 드렸던 '시계'와 '탁상시계'는 모바일 기준으로검색량 약 22배, 클릭률은 약 8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모습입니다.
탁상 시계만 판매 중인데, 그냥 시계에도 같이 노출했다면...
정말 큰일날 뻔 했죠?
저러한 일반 키워드는 구매 뿐만 아니라 단순 검색 의도도 많이 때문에 더더욱 유의하셔야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 네이버 검색어 통계를 확인할 수도 있고,
두 번째로 네이버에 실제로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네이버 쇼핑 가격비교 탭에 '탁상시계'를 검색해본 결과,
연관 검색어, 키워드 추천, 종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관 키워드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광고를 집행할 제품과 유사한 키워드를 골라 소재명으로 등록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파워링크에서 '확장 검색'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AI가 자동으로 키워드를 확장 노출해주는 시스템이며
확장 검색 예산 상한 비율 또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과금 없이 키워드 확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확장 된 키워드는 그룹 내 '제외 검색어' 탭을 눌러
'+ 제외 검색어 추가' 버튼을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이건 정말 간단한 방법인데,
실제 검색했을 때 타사가 노출 시키고 있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해당 키워드가 자사 제품과 일치한다면 노출 시켜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키워드를 확장하는 것에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며 전환 키워드를 발굴하시면 좋습니다.
전환 키워드가 많을 수록 스토어 매출은 높아지니까요 :)
다들 황금 키워드 발굴하시길 기원하며!
애드레시피 단프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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