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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광고 입문자라면? 필수 세팅 6계명!

애드레시피 2025. 6. 11. 11:13

네이버 광고 필수 세팅 6가지 지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광고 처음 시작하셨나요?

광고는 올렸는데 왜 전환이 없지?

고민이 많으시죠?

사실 광고 효율은 ‘광고 설정’을 제대로 하느냐에 따라 확 달라집니다.

오늘은 네이버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꼭! 해두면 좋은 기본 설정들을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게, 쉽게 7가지로 분류했습니다.

1. 노출 지면 설정

어디에 광고를 내보낼 것인가!

네이버 광고 지면 설정

우선 제일 먼저 어디에 광고가 나가게 할 건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단순히 검색 결과에만 나가는 게 아니에요.

PC, 모바일 검색창뿐 아니라 뉴스, 블로그, 카페, 네이버 쇼핑 같은

다양한 지면에 광고가 나가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모든 지면이 다 효과적인 건 아니에요.

예를 들어, 내가 네이버 메인 지면에만 광고를 노출하고 싶고, 예산 또한 한정적이라 하면,

굳이 줌이나 11번가 지마켓까지 다 돌릴 필요 없겠죠.

→이럴 때에는 지면은 네이버 메인 PC MO 지면만 선택해서 예산 낭비를 줄이는 게 핵심입니다.

◎ 상황별 지면 설정 전략을 알려드릴게요

① 스마트 스토어 광고 – 모바일 중심이기에 PC off를 고려해 보세요.

※ why!

네이버에서 쇼핑하는 유저의 80% 이상이 모바일 사용합니다.

특히 네이버 앱에서 쇼핑 검색 후 상품 바로 클릭 최종 구매의 흐름이 강한 구조이지요,

반면, PC는 클릭은 있어도 구매 전환율이 낮습니다. (정보 수집 용도일 때가 많음)

지면 설정은 예산 배분 전략이다.

광고가 나가는 위치에 따라 전환율과 광고비 효율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지면을 좁히면 예산은 줄어들고, 효율은 올라가요!

특히 콘텐츠 매체/모바일/PC는 전환 데이터 보고 조정은 필수입니다.

②고가 B2B 제품 – PC 중심 / 모바일은 보조입니다.

※ why!

기업 대상 제품은 사무실에서 PC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아요.

모바일에서 클릭 유입은 많아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적습니다.

특히 ‘리서치 → 문의 → 견적 요청’ 같은 구매 전환 구조로 이어지기에

PC 중심으로 세팅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③ 앱 설치 유도 – 모바일만 ON

※ why!

앱 설치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하므로

PC로 노출되면 클릭이 되더라도 설치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즉 광고 낭비로 이어지게 되죠

④ 예산이 부족한 소상공인 – 효율 좋은 지면만 선택 집중해야 합니다.

※ why!

하루 예산 2~3만 원으로 전체 지면에 다 노출하면

→ 광고비가 금방 소진되고,

→ 실질 전환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효율 좋은 지면만 추려서 '집중 노출'이 효과적입니다.

2. 확장 키워드

“광고는 내가 지정한 키워드만 나가게 해야 할까?”

네이버는 광고주가 설정한 키워드 외에도

‘이거랑 비슷하겠지?’ 싶은 단어들로 자동 확장해서 광고를 더 노출하는데,

이걸 확장 키워드라고 합니다.

확장 검색이란?

ADVoost란 ‘AD’ + ‘Value’ + ‘boost’의 합성어로, 사용자의 정보적 가치와 광고주의 성과 가치를 높이는

네이버 광고의 새로운 AI 브랜드 콘셉트입니다.

확장 검색은 ADVoost의 검색 기술을 활용하며, AI를 기반으로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의 연관성을 분석해

잠재 고객의 유의미한 검색어에 광고 노출 기회를 확대합니다.

확장 키워드의 장점

노출 확장 설정한 키워드 외에도 유사 키워드에서 내 광고가 노출됩니다 → 트래픽 증가

관리 시간 단축 수백 개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되며,

신규 유입 확보 신규 키워드로 인한 예상 밖 전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데 이게… 좋은 키워드로 확장되면 좋겠지만,

전혀 관련 없는 단어로 클릭만 유도되고 전환은 안 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초반엔 ON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대신 1~2주 라이브 후 분석을 해야 합니다.

확장 키워드 성과 리포트는 꼭 주 1회 확인하며, (클릭률 & 전환율)

CTR은 높지만 전환 없는 확장 키워드 → 제외 처리를 실시하고

의도와 전혀 다른 검색어 유입이 많을 경우 OFF도 고려합니다.

광고 문구도 확장 키워드를 고려해 유연하게 구성하면 클릭률 상승으로 이어지기에 꼭 체크해야 합니다.

3. 제외 키워드 & 지역

“내 광고가 안 나갔으면 하는 경우가 있다면?”

네이버 광고 지역 설정

광고를 하다 보면 '이 검색어에는 절대 노출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게 생겨요.

예를 들어, 유료 서비스인데 '무료' 검색어에 자꾸 광고가 노출돼서 낭비된다면?

‘무료’, ‘중고’, ‘저렴한’ 같은 단어를 [제외 키워드]에 등록하세요.

또한 며칠간 광고를 라이브 했을 때 비용만 나가고 전환은 잡히지 않는 키워드라면

해당 키워드가 메인 이더라도 그룹을 분리해서,

전환이 높은 그룹 낮은 그룹 메인 키워드 소진액 등을 그룹 단위로 예산을 설정하여

운영하시는 게 비용 절감과 전환 체크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또, 전국 대상이 아닌 지역 광고라면

광고가 필요 없는 지역은 [제외 지역] 설정으로 빼 주는 게 훨씬 효율적이에요.

보통 국내 판매만 한다고 한다면 대한민국 외는 제외지역으로 걸어 두는 게 효과적이겠죠?

4. 타겟 시간대, 성별, 연령

“누가, 언제, 어디서 보는지를 고려하세요”

시간대 설정

연령별 설정

성별 설정

광고는 무조건 많이 보여준다고 좋은 게 아니에요.

내 고객이 실제로 클릭하고 전환할 수 있는 시간, 사람에게만 보이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40대 여성 대상 다이어트 식품이라면

→ 20대 남성, 새벽 시간대는 효율이 낮겠죠?

→ 광고 시간은 오전 8시~밤 10시,

→ 성별은 여성, 연령은 35세~49세 중심으로 타겟팅 해보세요.

업종별 추천 시간대는 보통

  • 여성 쇼핑몰 오전 9시~오후 11시 (모바일 중심)
  • B2B 제품 오전 9시~오후 6시 (PC 중심)
  • 교육 콘텐츠 오후 6시~자정 (퇴근 후 검색 많음)
  • 다이어트/뷰티 오전 7시 9시, 오후 8시 11시 (감정 구매 시간대!)

이건 예시일 뿐이고 전환이 낮은 시간대는 꺼버리거나 입찰 률 낮추는 전략이 좋습니다.

시간대: 전환율 낮은 시간대는 꺼두기

성별: 성과 안 나오는 성별은 제외 혹은 낮은 입찰 비율 설정

연령대: 연령별 성과 보고, 비효율 구간 조정을 하는 걸 권장 드립니다.

5. 소재 A/B 테스트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최상을 찾아보세요

소재 테스트는 같은 키워드에 A 문구와 B 문구를 동시에 돌려보면서,

클릭률이나 전환율이 더 높은 걸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문구 하나 잘 바꿨을 뿐인데 CTR(클릭률) 2배 차이가 나는 경우 많고,

내가 생각한 ‘좋은 문구’가 고객에게도 좋은 문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또한 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에 소재 테스트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A 안 “다이어트 성공, 이것만 드세요” / 고객 후기 1,200개! 지금 확인하세요 / 감성+사회적 증거

B 안 “하루 1포로 3kg 감량? 실화입니다” / 1주일 체험 이벤트 중 / 구체적 수치+이벤트 강조

C 안 “요요 없는 건강 다이어트” / 한약 NO! 부작용 걱정 없는 성분 / 안정감+원료 강조

광고 예산을 더 쓰지 않고도

문구만 다르게 테스트해도 클릭률, 전환율이 올라갑니다.

광고 초보자일수록 반드시 활용해야 할 실전 전략입니다.

6. 보고서 확인

“하루 1번, 최소 5분만 투자하세요

광고를 걸고 나면 끝이 아니라 매일 한 번씩은 광고 성과를 꼭 확인해야 해요.

★ 체크 항목★

노출수는 잘 나오고 있는지

클릭률(CTR)은 괜찮은지

전환은 제대로 발생하는지

예산이 너무 빨리 소진되지는 않는지

매일은 간단히 체크하고,

일주일 단위로 누적 데이터를 보서 키워드나 지면, 타겟을 조정하면 광고 성과가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네이버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 꼭 설정해야 할 6가지 핵심 포인트를 알려드렸어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세팅만 제대로 해두면 광고 성과가 정말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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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Yang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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